진료정보

HOME - 진료정보 - 예방접종

예방접종

성인 예방접종

01

독감 (인플루엔자)

호흡기를 통해 1~3일 동안의 잠복기를 거쳐 나타나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. 독감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39도를 넘는 고열증상을 동반한 오한, 두통, 근육통,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과 구토, 복통이 동반되고 면역력이 약한 분들은 독감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.

고위험군

생후 60개월 미만의 영유아, 65세 이하 노인, 임산부, 폐질환자

접종연령과 횟수

매년 9~10월에 접종하는것이 좋습니다.

02

파상풍/디프테리아

파상풍은 흙이나 동물의 분변에 존재하는 파상풍균이 원인이며, 몸의 작은 상처를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. 감염되면 근육이 수축돼 몸이 활 모양으로 경직되는 증상을 유발하며, 전신형 파상풍의 경우 25~70%의 높은 사망률을 보입니다. 디프테리아는 디프테리아균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전염병입니다.

고위험군

신생아, 노인, 파상풍 항체가 낮은 임산부

접종연령과 횟수

만11~12세부터 성인까지 10년마다 1번씩 접종해야 합니다.

03

대상포진

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. 소아기 때 수두를 일으키고 잠복해 있다가 성인 때 발병해 대상포진을 일으킵니다.
심한 통증과 함께 피부발진, 띠 모양 물집이 몸 한쪽에 집단으로 생긴다.특히 60세 이상에서 심한 통증이 동반됩니다.

고위험군

전염력은 약하지만 수두에 걸리지 않았던 사람은 환자와의 접촉,공기 등을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. 나이가 많고 면역력이 약한 사람일수록 위험성이 높아집니다.

접종연령과 횟수

50대 이상 성인에서 1회 접종하면 됩니다.

04

폐렴구균

폐렴구균은 영유아 및 성인의코나 목에 존재하는 균으로 정상인의 40~60%가 보유하고 있습니다.
평소에는 괜찮다가 면역력이 떨어질 때 체내에 침투해 폐렴, 수막염, 패혈증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사람이 많은 곳에서 쉽게 노출되고, 폐렴구균 보유자의 침이나 콧물에 있는 균을 통해 전염됩니다.

고위험군

65세 이상 고령자, 만성질환자(고혈압, 당뇨병 등)

접종연령과 횟수

65세 이상 필수 접종. 65세 이전에 접종을 받았어도 한 번 더 접종이 필요합니다.

05

자궁경부암

여성의 질에 연결된 자궁경부(자궁입구)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입니다.
초기 증상은 거의 없으며, 생리 이외의 출혈과 통증이 있으면 이미 암이 진행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.

고위험군

인유두종 바이러스(HPV) 감염자 중 면역기능 저하, 자궁관련 질환 발병경험, 경구피임약 장기복용, 성병 발병경험 등에 해당하는 경우

접종연령과 횟수

HPV 네 종류를 차단하는 가다실은 만 9~26세 여성에게 권장되며, 이후 나이대의 성경험 있는 여성이 맞아도 자궁경부암 예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.
단, 임신 중에는 권장되지 않습니다. 0, 2, 6개월 간격으로 총 3번 접종합니다.

06

수막구균성 뇌수막염

수막염균이라는 세균이 의해 뇌를 둘러싼 수막에 염증이 생기는 병입니다. 환자 혹은 보균자의 코나 목에서 나온 분비물 또는 재채기를 통해 감염됩니다. 감염 4~8시간 동안은 발열, 인후통, 코감기 등 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보이다가 24~48시간 안에 10명 중 1명이 사망하는 치명적인 질환입니다.

고위험군

청소년, 기숙사생, 직업군인, 해외여행자, 노약자 등

접종연령과 횟수

2~55세에서 접종 권장되며, 총 1회 접종합니다.

07

A형 간염

A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간염입니다. 감염된 환자와의 접촉, 익히지 않은 어패류 섭취, 오염된 식수원 등으로 감염되며 전염성이 매우 높습니다. 15~20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후 증상이 나타나는데, 어린이보다는 성인에게서 합병증 발생률이 높습니다.

고위험군

집단생활자, 혈우병환자, 의료업 종사자, 만성 관질환 환자 등

접종연령과 횟수

항체 보유율이 낮은 20~30대 성인에서 6~12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이 권장됩니다.

08

B형 간염

혈액으로 들어온 B형 간염 바이러스가 간세포를 감염시켜 염증을 일으킵니다. 어머니로부터의 수직감염이 주 감염경로이며,그 외에 성적 접촉, 수혈, 오염된 주사기의 재사용 등으로 감염됩니다. 성인이 걸리면 95%가 저절로 호전되지만 드물게 피로감, 식욕저하, 구토, 근육통, 미열, 황달 등이 나타나며 방치하면 간경변증, 간암을 일으킵니다.

고위험군

국내 전체 인구의 약 5~8%가 B형 간염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.

접종연령과 횟수

항체검사결과 음성인 경우 접종합니다. 0, 2, 6개월마다 한 번씩 총 3회 접종합니다.

소아 예방접종

소아 예방접종